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Community

자유게시판

겨울철 화재 예방

위니어스 2021-01-05 조회수 751

1. 난방기구 사용 전 점검하기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고 창고에 보관해 두었던 난방용품은 사용 전에 상태를 점검하도록 합니다.

전기장판의 경우 장시간 접어서 보관되었기 때문에 열선 피복이 작은 눌림에도 쉽게 변형될 수 있는데요.

내부의 열선이 꼬이거나, 끊어진 부분은 없는지? 사용 전 확인하고, 전원을 연결한 후 이상 유무를 다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기가 건조한 경우 먼지가 스파크를 발생시켜 화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원 연결 부위의 먼지는 없는지 확인하고, 전원 연결 부위에 먼지가 쌓여 있다면 깨끗하게 털어내 주는 것도 중요해요!


2. 가연성 물질 가까이 두지 않기

전기장판이나 전기난로, 히터 등의 난방용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주변에 솜 이불, 옷가지, 종이 등의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라텍스 소재의 침구류는 열 축적도가 높아 전열기구를 장시간 사용하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어쩔 수 없이 라텍스 침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위에 불이 잘 붙지 않는 소재로 된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3. 문어발식 콘텐츠 사용 자제 & 부하에 맞는 전열기구 사용

당연하다고 생각되지만 지켜지기 의외로 어려운 안전 수칙이 바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자제' 아닐까요.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서 이 또한 지켜야 할 중요한 수칙 중 하나인데요.

전열기구는 소비전력이 크기 때문에 멀티 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연결해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합선이나 화재의 위험이 높아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열선 설치 시에는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 주고요. 부하에 맞는 전열기구를 사용하되, 가급적이면 단독 콘센트나 전류 차단 기능이 있는 것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또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두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4.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가정 내 화재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주택용 소방시설을 구비해 두는 것입니다.

주택용 소방시설에는 소화기와 경보감지기가 있는데요. 소화기는 초기소화에 효과적이고,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시 경보를 울려 인명이 대피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로 1개 이상 비치해두도록 하고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침실, 거실, 주방 등의 천장에 1개씩 설치해두면 좋습니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