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Community

자유게시판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생활 팁

위니어스 2020-12-07 조회수 641

1. 보일러 점검하기

낡은 보일러의 경우 배관이나 필터에 이물질이 쌓여 난방 순환을 방해해 난방 효과를 저하한다. 배관은 3년에 한 번씩 점거해보는 것이 좋다.


2. 안 쓰는 방 보일러 밸브 잠그기

집이 개별난방이라면 다용도실이나 옷방처럼 잘 사용하지 않는 방의 난방 밸브를 잠근 후 문을 닫아두자. 난방비를 30%까지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장시간 밸브를 잠가두면 난방수배 관에 거품이 생겨 난방 순환을 방해하니 주기적으로 밸브를 반 정도 열어두는 것이 좋다.


3. 실내 온도 20℃ 유지하기 

겨울철에는 적정온도를 20℃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잠시 외출할 때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외출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난방을 껐다가 다시 켜게 되면 일정한 온도가 유지될 때보다 연료 사용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4. 가습기로 실내 습도 높이기

실내 습도를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실내의 공기가 순환돼 온도를 높일 수 있다. 가습기는 바닥보다는 높은 곳에 올려두는 것이 효과적이며 사람과 너무 가까이에 있으면 기관지염을 유발할 수 있기에 코에서 2m 이상 떨어진 곳에 배치하자,


5. 얇은 겉옷이나 내복 입기

겨울철 실내 온도를 1℃ 낮추면 최대 7%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내복을 입으면 체온이 3℃ 상승하는데 이는 난방 온도를 3℃ 낮출 수 있다는 사실! 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20%를 아낄 수 있다.


6. 커튼이나 에어캡 창문 덮기

오피스텔이나 오래된 창틀의 경우 창문으로 인해 열 손실이 빨라진다. 겨울철엔 창문에 블라인드나 커튼을 달아 열 손실을 막아보자. 에어캡을 붙이는 것도 열 손실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입력